HDHomerun 1. 배경

배경

hdhomerun + 8VSB 스캔 팁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nas/12885284
(제가 일 년 전에 작성한 글입니다. 한번 보세요)

국내에서 HDHomerun 을 사용하려면 TVHeadend가 필수입니다.
HDHomerun 기기 + 나스나, 라즈베리파이류 같은 TVH 구동할 수 있는 기기가 구축되어 있어야, 다양한 Player 들에서 이를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원인은 HDHomerun에 내장된 주파수 맵이, 현재 국내 Cable 방송에서 제공하고 있는 8vsb를 이용한 방송환경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국 8vsb 스캔용 주파수 맵 하나만 넣어주면 되는데 그걸 안 해줍니다;;  넣어주면 이런 수고 자체를 할 필요 없습니다.)

참고 : 김불법님 글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nas/13253889

이를 해결해주려면 내부적으로 주파수 맵을 수정한 것처럼 스캔해야 하는데, tvh가 이를 지원하고 제가 만든 툴도 지원하기에 스캔하여 어느 주파수에 어느 방송을 하고 있는지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이 스샷은 HDHomerun 웹 화면으로 딱 저 프로그램들만 8vsb 에서 스캔이 되었습니다.

스캔 툴에서 vid 로 정렬한 화면입니다.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방송이 있는데 그중에 낮은 대역의 주파수로 송출한 것 (미국과 동일한 주파수 영역) 들만 우연히 스캔 주파수가 겹쳐서 HDHomerun 에 나오게 됩니다. 국내는 훨씬 넓은 대역에서 방송을 하는데 말이죠..

48.3, 49.1 이런 숫자가 동축케이블을 TV 연결하고 봤을 때 채널번호가 되고 이걸 vid라 부릅니다. HDHomerun 화면에서 vid 마우스 오버하면

http://192.168.0.69:5004/auto/v48.3 이런 주소가 나옵니다.  (vid형식)

이 주소를 팟플레이어에서 오픈하면 실제 방송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럼 스캔 툴로 알아낸 vid를 넣었을 때 스트림을 받을 수가 있다면 ?????
그랬다면 이런 오랜 시간의 삽질을 할 필요도 없고 좋았겠지만,
알아낸 vid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오직 homerun 기기에 내장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스캔하여 얻어진 결과만 기기에 저장하고, 저장된 vid로만 http 프로토콜로 방송을 송출합니다.

이게 제 결론이었습니다.

나름 꽤 시간을 들여서 별의 별짓을 다해봤지만 실패했고 http를 이용하지 않고 udp나 rdp를 이용하면 방송을 받을 수 있어서 예전 스캔 툴에 vlc 로 시청하는 것은 포함했습니다. 
다만 over http가 되지 않는다면 다 부질없는 짓일뿐이죠.

 


배경2

그러다가 올해 8월에 SJVA 텔레그램 채팅방에서 아이디 Gbt 님이 silicondust 에 직접 문의하여 안 가르쳐준다는 걸 어렵게 알아내셨다는 특급정보를 알려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바로 vid 없이 다른 정보를 이용하여 http protocol 로 방송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캔 툴 스샷에 보면 마지막 60.1 / GMTV / 369000000 / 853 …. 이런게 있습니다.

http://192.168.0.69:5004/auto/v60.1 로 하면 저장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실패하나, 이를
http://192.168.0.69:5004/auto/ch369000000-853.mpeg 으로 요청하면 방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채팅방을 지워서 볼 수 없지만 그때 정말 좋아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바로 m3u 파일을 만들어서 테스트해보니 잘됩니다.
많은 분들도 여기까지만 보셔도 바로 직접 m3u 파일을 만들어서 시청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막상 만들어서 써보니 tvh와 상관없이 쓸 수 있긴 한데 과연 메리트가 있을까? 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tvh 의 장점은 너무 많아 제외하고, 단점을 뽑자면 초보 입장에서 높은 진입장벽, tvh 구동 기기의 필요성, 내부적으로 패킷이 tvh 거쳐서 오기에 혹시 모를 문제 정도입니다.

m3u 방식은 반대로 tvh가 없어도 다이렉트로 homerun을 시청하는 점 빼고 별로 좋은 게 없습니다. 제 입장에서 가장 큰 단점은 EPG 부재입니다. 이미 wonipapa님 덕분에 편하게 EPG를 공급받아 사용하고 있었기에 EPG 없는 시청 환경은 생각할 수 없었고 EPG 만들자고 또 다른 기기에 세팅을 한다면 그거야말로 병*짓 같았기에 차라리 tvh를 계속 쓰는 게 좋겠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제가 습득한 정보가 아니었기에 따로 공개하기도 거시기하여 그냥 시간이 지났고 SJVA에 기능을 포함시켜야겠다는 생각 정도만 하고 있었습니다.

FireTV Stick 4K 활용

그러다 최근 이 게시물같이 Android Termux 환경에서 구동되는 SJVA가 그냥 실행 가능하다 정도가 아니라 활용 가치가 있다는 판단이 들었고, ATV 용으로도 적당한 기능 같아 로드맵상 후순위에 있던 기능을 먼저 만들어 봤습니다.

스캔, 채널 편집, tivimate 활용, PLEX 활용 순으로 실제 쉴드에 적용하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Hits: 3058

댓글 남기기

Close Menu